"어깨 통증, 절대 방치하시면 안 됩니다"금요일이자 올해의 마지막 날인 오늘(31일),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다. 추위에 몸을 움츠리게 되는 겨울에는 근육이 경직되며 근육과 관절 손상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매서운 추위에 잔뜩 움츠러드는 '어깨'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대표적인 어깨 질환으로는 '회전근개 파열'을 꼽을 수 있다.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지만, 이를 오십견으로 착각하고 방치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여전히 생소한 회전근개 파열, 과연 어떤 질환일까. 회전근개 파열에 대해 정형외과 정웅서 원장(김앤정 정형외과)과 함께 알아봤다.
q.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과 진단 방법이 궁금합니다.a: 회전근개 파열의 경우, 과거에는 오십견이라고 명명하며 통증의 원인을 모르고 증상만 치료했습니다. 이후 초음파나 mri 같은 진단 기계의 발달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며 ‘회전근개 파열’을 진단하기 시작했죠. 어깨 관절의 통증은 퇴행성 변화나 외상 등의 이유로 회전근개라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며 발생하는 데요. 이러한 염증이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다가 결국 치유되지 않고 파열이 발생하는 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 부릅니다.어깨 통증으로 병원에 내원하시면 의료진이 여러분께 이것저것 물어보고, 만져보고, 테스트해보는 진료 절차를 진행합니다. 그다음 혈액검사, x-ray 검사, 초음파 검사를 통해 원인은 찾는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관절 조영술, ct 검사를 하거나 mri 촬영을 하여 파열 상태를 평가하기도 합니다.
q. 회전근개 파열의 치료법이 궁금합니다.a: 회전근개의 파열이 경미하게 있는 경우에는 △체외충격파 △물리치료 △운동 도수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을 선택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특히, 운동 도수치료와 자가 운동으로 어깨 운동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근력운동을 하여 치유를 촉진해야 합니다.파열이 심각할 경우에는 파열이 진행되어 영구적인 후유증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어깨 부분 마취하에 파열을 봉합하는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만일 파열이 방치된 채로 오랜 시간이 경과하면 봉합하는 수술이 불가한 정도가 되며 이때에는 인공 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a: 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려면 우선 운동하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 준비 운동을 통해 어깨관절이 모든 범위로 움직여 주며 가동성을 확보합니다. 다음 근력운동을 하는 데요.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팔굽혀 펴기, 벤치프레스와 같이 앞가슴 근육을 강화하는 어깨 운동이 좋습니다. 어깨 위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작업이나, 역기를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운동, 수영 동작 중 접영과 같은 동작은 회전근개 파열을 유발하는 동작이므로 자제하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특히 중년 이후에 공 던지기를 하는 동작은 좋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어깨 통증이 발생한다면 조기에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도움말 = 정웅서 원장 (김앤정 정형외과 정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