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_ 병원소개_ 건강칼럼
날카로운 통증...통풍이 의심되면? 요산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요산 수치가 정상이에요."혈중 요산의 정상 범위는 혈액 100ml당 7mg 이하다. 수치가 정상 범위에 속하면, 체내에서 요산이 적절히 생성되거나 신장이 제 기능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유아기에는 요산 수치가 낮다가 서서히 증가하여 성인이 되면 수치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남성이 여성보다 0.5~1.5mg 정도 더 높은 수치를 보인다.이처럼, 요산의 정상 범위는 사람마다 다르고, 검사를 시행하는 기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검사를 시행하는 병원에서 제시하는 참고치를 사용하여 의료진과 결과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이상 소견: 7mg/dl 초과
"요산 수치가 높아요."혈청요산치가 7mg을 초과하면, 고요산혈증이라 한다. 이는 체내에서 요산이 과하게 생성되거나 신장의 기능이 감소했다는 의미다. 혈중 요산농도가 8mg을 초과하면, 심장이나 신장, 뇌의 혈관 장애가 발생하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그러나 혈중 요산농도가 증가했다고 해서 반드시 증상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동반 증상이 없는 무증상 고요산혈증이 대부분이다. 통풍은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의 4단계로 진행한다. 요산 농도가 7mg 이상인 무증상 고요산혈증일 때는 말 그대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요산 수치를 관리하지 않고 이 상태로 10년 이상 지속된다면, 통풍 두 번째 단계가 시작돼 관절이 심하게 붓고 걷지 못할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 이상 소견: 2mg/dl 이하
"요산 수치가 낮아요."혈청요산치가 2mg/dl 이하일 때는, 신성 저요산혈증이라 부른다. 신장은 혈액에서 요산을 걸러내고 소변으로 배출하는 한편 세뇨관에서 요산을 재흡수하기도 한다. 이 재흡수가 불충분하면, 요산을 과도하게 배출해 혈액 속에 요산이 적어져 저요산혈증을 일으킨다.저요산혈증 질병 자체의 증상은 없으나 합병증으로 요로결석, 신장결석, 급성 신부전 등이 생길 수 있다. 저요산혈증의 증상이 없다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신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를 복용한 경우에는 운동을 피하고, 운동 전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