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
서브이미지


Home_ 병원소개_ 건강칼럼

제목

뇌졸중 가족력 있어 걱정될 땐? 경동맥 초음파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경동맥은 심장에서 나온 대동맥에서 갈라져 머리 쪽으로 혈액을 보내는 주요한 혈관이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경동맥 내 혈액의 흐름과 혈관의 상태를 평가하는 검사다. 뇌로 가는 혈액의 80%가 통과하는 경동맥을 초음파로 검사하면, 뇌로 가는 혈액을 감소시키는 원인인 부분적 동맥폐색이나 동맥협착 등이 있는지 진단할 수 있다.





◇ 경동맥 초음파 검사 한 줄 요약초음파를 이용해 경동맥의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다.◇ 어떤 검사인가요?검사 전, 금식 등의 준비는 필요하지 않다. 다만, 목 주위에 있는 경동맥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목을 가리는 폴라티, 목걸이, 귀걸이 등은 착용하지 않아야 한다.목 부위의 혈관 맥박이 느껴지는 곳에 초음파 젤을 바른 후 검사한다. 환자는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지시에 따라 고개를 돌리며 검사받는다. 15분~40분 정도 소요되며, 검사 시 통증은 전혀 없다.◇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뇌혈관이 터지는 출혈성 뇌졸중이 있고, 다음으로 뇌로 가는 혈액 공급이 감소하거나 뇌혈관이 막혀 피가 통하지 않아 생기는 허혈성 뇌졸중이 있다. 경동맥 검사를 통해서는 허혈성 뇌졸중이 발병할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따라서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으로 치료받고 있는 경우 그리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질환이 있는 50세 이상의 성인인 경우에는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 결과경동맥을 초음파로 검사하면 경동맥의 두께, 경동맥 내 혈류 속도, 혈류의 방향, 혈전 유무 등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뇌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뇌혈관 질환을 예측할 수 있다. 또, 경동맥의 경화와 심장동맥의 경화가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경동맥 초음파를 통해 심혈관 질환도 예측할 수 있다.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