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_ 신경과클리닉_ 증상별
복시란 사물이 2개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겨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한눈복시와 두눈복시로 나뉩니다. 한눈복시는 한 눈으로 볼 때도 사물이 두 개로 보이며 한 쪽 눈을 감아도 복시가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두눈복시는 눈의 정렬이 잘못되어 생기는 증상으로 한쪽 눈을 감으면 사라집니다.
복시 원인은 다양합니다. 한눈복시는 난시 등의 굴절이상, 백내장, 원추각막, 수정체 탈구, 안구건조증, 그 외 일부 망막 이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눈복시는 흔히 ‘사시’라고 부르는, 한쪽 눈의 운동에 장애가 있는 경우, 허혈, 염증, 종양 등으로 인한 뇌신경의 손상, 중증근무력증, 갑상선안병증, 특발성 안와염, 안와골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외안근의 손상 등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복시를 진단하려면 먼저 한쪽 눈을 감아 한눈복시인지 두눈복시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사시각검사 및 안구운동검사를 시행하여 사시를 확인하고, 전안부 검사, 시신경 및 안저검사 등을 합니다. 때에 따라 뇌와 안구의 MRI, CT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복시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백내장, 내과 질환, 신경 질환 등 원인을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근육 이상에 의해 생긴 경우 눈의 근육을 교정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복시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복시 증상이 계속된다면 가까운 안과를 찾아 치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