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_ 병원소개_ 건강칼럼
가슴 통증 있어 심장 질환 걱정돼요...CK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 ck 검사 두 줄 요약ck 수치를 측정함으로써 심장세포가 손상됐는지 확인하는 검사다. 아울러, 조직세포의 장애를 반영하므로 각종 질환의 진단, 치료 효과 판정, 예후 판정에도 사용된다.◇ 어떤 검사인가요검사는 팔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하는 방식이다. 검사 전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지만, 안정 시에 채혈하는 것이 좋다. ck는 근육에서 유래하는 효소이므로 운동을 가볍게 해도 이 수치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단, ck 수치 한 가지만으로 특정 질환을 단정하기 어렵다. 수치가 증가하는 원인을 알기 위해 심장 검사를 포함한 몇 가지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심근경색 등의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s)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ck 검사가 처방된다. 아울러 근육통이나 쇠약을 가진 경우 의료진이 다른 근육이 손상됐나 보기 위해 검사할 수도 있다.◇ ck 검사 결과 해석- 정상 소견: 50~250 iu/l "ck 수치가 정상이에요."골격근이나 심근의 손상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혈액검사의 정상 범위는 성별, 나이, 임신 여부, 검사를 시행하는 기관과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검사를 시행하는 병원에서 제시하는 참고치를 사용하여 의료진과 결과를 상담해야 한다.
- 이상 소견: 250 iu/l 이상
"ck 수치가 높아요."다발성근염, 급성심근경색,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고열이 나거나 운동을 과도하게 해도 일시적으로 ck 수치가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추락, 자동차 사고, 수술, 주사 같은 다른 형태의 근육 손상이 있어도 수치가 증가할 수 있다.단, 흉통이 있으면서 ck 수치가 증가했다면 심근경색에 의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심장 손상이 의심될 때는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