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_ 신경과클리닉_ 병명별
뇌혈관 협착
뇌혈관이 협착되어 좁아지면 뇌로의 혈액공급에 문제가 생깁니다. 대표적으로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허혈성 뇌졸중 즉 뇌경색의 위험이 커지는데, 뇌경색은 뇌졸중의 85% 이상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뇌혈관 협착은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뇌혈관 협착이 진행될수록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뇌혈관 협착의 주요 증상
- 두통, 현기증
- 반복적으로 눈앞이 깜깜해지거나 번쩍임
- 말이 어눌해짐
- 감각 둔화
- 손발의 힘이 빠짐
- 안면신경마비: 얼굴이 뻣뻣해지고 입이 돌아감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전문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혈관 협착 검사
- CTA(CT Angiography): CT 혈관조영술은 컴퓨터 단층촬영을 통해 비침습적으로 혈관의 협착 여부를 확인합니다.
- MRA(Magnetic Resonance Angiography): 자기공명 혈관조영술은 뇌혈관의 형태나 뇌혈관 내 혈류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뇌 MRI 검사가 뇌종양 등 뇌의 해부학적 구조와 형태를 살핀다면 뇌 MRA 검사는 뇌경색, 뇌출혈 등에서 뇌혈관 이상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 DSA(digital subtraction angiography): 디지털 감산혈관 조영술(뇌혈관 조영술)은 지름 2mm 이하의 도관을 뇌혈관 가까운 동맥에 넣어 조영제를 주입하고 이를 X선으로 촬영하여 뇌혈관을 살피는 검사입니다. 침습적이고 고가의 검사비용이 들지만 뇌혈관 협착, 뇌동맥류, 뇌혈관기형, 모야모야병 등 혈관 협착 여부나 그 정도, 혈관 기형 여부 등 전반적인 뇌혈관계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 협착 치료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고지혈증 치료제나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항 혈소판제제 등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필요 시 스텐트를 넣거나 혈관내막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